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타이어 편평비 60과 55의 차이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타이어점에서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을 내세워 편평비 규격이 60인 타이어를 55로 교체할것을 많이 권하고 있습니다. 

 

 

저도 앞전 포스팅에 올린바와 같이 타이어 업체의 권유에 따라 편평비 60인 타이어를 55로 교체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의 다른 포스팅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08/04 - [자동차] - 타이어 뱅크 넥센 오페라 타이어 후기 - 2달 1,500km 사용후기

 

타이어 뱅크 넥센 오페라 타이어 후기 - 2달 1,500km 사용후기

오랜만에 포스팅 드립니다. 금일은 두달전 교체한 오페라 타이어 사용 후기 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아주 찝찝하게(?) 타이어 네짝을 교체한 뒤로 정신건강을 위해 최대한 긍

saintseason.tistory.com

2019/06/03 - [자동차] - 타이어 뱅크 - 오페라 타이어 교체 후기

 

타이어 뱅크 - 오페라 타이어 교체 후기

오랜만에 포스팅 입니다. ^^ 오늘 쓸 포스팅은 타이어뱅크에서 오페라 타이어로 교체한 후기 입니다. 혹시 타이어 뱅크 좋아하시는 분들은 지금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살짝 불편

saintseason.tistory.com

 

 

 

편평비 60인 타이어 대신 55인 타이어로 교체한지 약 1년 정도가 지났고 그동안 느낀 장단점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1. 규격사이즈 편평비 60인 타이어를 55로 장착하였을때 장점

 

1) 가격이 저렴하다.

 

같은 조건이라면 편평비 55인타이어가 60인 타이어에 비해 저렴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대략 20% 정도의 가격 차이가 나는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딴걸 떠나 저렴한 타이어를 이용하시고 싶으신분들에게는 괜찮은 대안이 될것으로 사료됩니다. 

 

2) 연비가 좋아진다.

 

편평비 60인 타이어에 비해 편평비 55인 타이어는 타이어 규격이 작습니다. 그리고 가볍습니다. 아시다 시피 가벼운 타이어를 장착하면 연비가 향상됩니다. 큰 체감은 아니지만 대략 3% 정도 연비 향상이 있었던거 같습니다.

 

 

싸고 연비도 좋아지는데 편평비 55를 안쓸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단점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편평비 60과 55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2. 규격사이즈 편평비 60인 타이어를 55로 장착하였을때  단점

 

1) 승차감이 나빠진다.

 

타이어 편평비 60과 55의 차이는 사이드월(타이어 휠과 지면사이의간격?)  사이즈가 다르다는것입니다. 편평비 55인 타이어는 편평비 60인 타이어에 비해 타이어의 사이드월이 얇습니다. 이는 바닥의 충격 흡수가 편평비 60에 비해 떨어져 기존 타이어보다 조금 불편한 승차감을 느낄수도 있을것입니다. 크게 예민하지 않으신분들은 못느낄수도 있으실것이나 저는 차이가 느껴지더라구요.

 

 

 

2) 스페어 타이어 이용이 제한된다.

 

규격 타이어가 아닌 타이어를 장착함에 따라 기존에 차량에 준비된 규격 타이어 스페이 타이어의 이용이 제한됩니다. 요즘 스페어 타이어 없는차도 많고 사실 별로 쓸일이 없긴 하지만 긴급 상황에서는 스페어 타이어가 있지만 교체를 하기 애매한 상황이 될수도 있습니다.타이어 편평비 60과 55의 차이나는 사이즈로 인해 스페어 타이어 장착이 제한될수도 있다는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 무거운 차량 하중으로 인해 타이어에 부담이 간다.

 

타이어 편평비 60과 55의 차이는 전체적인 타이어 사이즈의 차이이며 이는 차량 하중으로 인한 타이어의 부담으로 작용할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게 제일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 연구 개발 단계에서 규격 타이어 사이즈를 정할때는 현재 차량의 중량이나 운동성능등을 감안해서 차량을 설계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벗어난 타이어를 이용할 경우 타이어 및 차량에 부담이 갈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체감상 큰 차이가 없다고 하지만 이런것들이 누적이 될경우 타이어 수명 저하 및 차량 운동성능 저하를 가져올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tg 그랜져 16인치 규격 사이즈인 225/60/16 대신 225/55/16사이즈를 장착 하였는데 약 1년정도 타보니 타이어의 공기압이 빠지는속도가 이전 타이어에 비해 훨씬 빨랐습니다. 예전에는 공기압을 1년에 한두번 정도만 보충하였어도 되었지만 지금은 서너번씩 보충해야 합니다. 

 

제 추측으로는 편평비 55인 타이어가 편평비 60으로 설계된 타이어에 비해 하중을 받을수 있는 량이 적다보니 공기압이 빠져나가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쉽게 말해 차량 중량을 충분히 지지 하기 위해서는 편평비 60정도는되어야 하는데 편평비가 55이다 보니 차량 무게가 부담이 되고 이것이 공기압이 빨리 빠지는 원인인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네짝다 동일한 양만큼 공기압이 빠지는것을 봐서는 타이어 하자는 아닌것으로 사료됩니다.)

 

타이어는 차량의 안전과 직결된 중요한 부품입니다. 돈 몇푼 아끼자고규격 타이어보다 작은 타이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다시 한번 생각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소비자에게 싼 값으로 타이어를 교체하는것처럼 보이기 위해 은근슬쩍 한사이즈 작은 타이어를 권유하는 업체분들도 타이어가 차량의 안전과 직결되있는것임을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편평비 55나 60이나 아무 차이없고 호환됩니다' 라는 말을 대충 흘려들어 편평비 55인 타이어로 교체 장착한 이후 차 탈때마다 스트레스 받고 고통스럽습니다. ㅜㅜ 제발 규격외 타이어는 장착하지도 말고 권하지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타이어 업체분!! 안전을 위해 타이어 네짝 다 교체하라고 해놓고 (심지어는 휠도 교체 권유하심) 편평비 작은거 세팅해주시는건 뭔가요?!!!!

 

 

이상 타이어 편평비 60과 55의 차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다들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 추가) 

1. 타이어 가격을 아끼기 위해 같은 인치에 편평비만 작게 장착하는 경우를 예를 든 것이며 인치업 하면서

편평비가 줄어드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경우 차체에 무리를 주지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2. 공기압 부분은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